Port Forwarding

공유기를 사용하면 한번씩은 들어보고 검색 해봤을만한 단어입니다.

이 포스트는 포트포워딩 설정 방법이 아닌  포트포워딩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사전적 의미 그대로 해석하면 될 것 같습니다.

포트를 전달해준다.


이 한마디로 모든게 설명이 되지만 포트 (Port)가 무엇인지 모르는분들이 있을거라 생각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Port 란?

인터넷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서버와 통신을 하게 됩니다.

이 서버가 우리가 생각하는 서버일수도 있고 그냥 PC일수도 있고 스마트폰이 서버가 될 수도 있습니다.

목적이 Port에 대한 이해는 더 깊게 들어가지는 않겠습니다.

누군가에게 접속을 받는 컴퓨터가 서버 접속을 하는 컴퓨터를 클라이언트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위 사진의 서버는 웹 서버, FTP 서버 두가지 용도로 사용중입니다.

위 서버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서 우리는 Internet Explorer, Firefox, Chrome등의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접속합니다. 또 위 서버가 운영하는 FTP에 접속하기 위해서 우리는 알FTP, 파일질라 등의 FTP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우리가 이용하는 프로그램은 저렇게 많음에도 불구하고 서버는 어떻게 사용자가 웹페이지 요청을 했는지 파일요청을 했는지 구분을 할 수 있을까요? 바로 Port가 있기 때문에 서버는 요청을 받았을 때 웹사이트 요청을 했는지 FTP를 이용한 파일 요청을 받았는지 알고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Port는 숫자로 표현합니다.

통상적으로 웹사이트는 80번 포트, FTP 서비스는 21번 Port를 이용합니다.

클라이언트에서 요청을 하면 서버의 OS는 어느 Port로 요청이 왔는지 확인 후 해당 Port로 접속을 기다리는 Process에게 요청 내역을 전달해줍니다.


이렇게 해서 하나의 서버가 여러 역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해가 안가는 분들을 위해 한가지 비유를 더 해보겠습니다.



상가에 들어가서 101호의 문을 열면 편의점이 나옵니다. 여기서 상가 건물은 서버와 같고 호수는 포트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호의 문을 열면 편의점에 들어갈 수 있듯이 서버의 80번 문을 열번 웹서버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정리

컴퓨터의 Lan선은 하나인데 통신을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이 다수일 때 이 다수의 프로그램을 구별할 수 있는 번호가 Port이다.


포트포워딩(Port-Forwarding) 이란?

공유기를 설치하게 되면 공유기와 연결된 PC들은 192.168~로 시작하는 IP를 공유기로부터 부여받게 됩니다.



ISP 업체로부터할당 받은 IP 61.43.52.108은 공유기가 가지게 됩니다. 공유기를 기점으로 공유기 뒤에 있는 PC들의 IP를 내부 IP, 공유기의 IP를 외부 IP라고 부릅니다. 집이 아닌 다른곳에서 192.168.0.20에 있는 파일을 가져오려면 61.43.52.108로 접속을 해야 합니다.

192.168.20번 PC에 FTP 서비스를 실행중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21번 포트로 요청이 왔는데 공유기는 어느 PC로 연결을 해줘야 할 지 모르는 상태입니다.

당연히 요청은 실패하게 되어 친구는 접속이 안된다고 불평만 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유기에게 이정표를 달아주는 것을 포트포워딩(Port-Forwarding)이라고 합니다.



21번 포트로 요청이 오면 공유기는 이정표를 참조해서 192.168.0.20번 PC로 정확하게 전달해줄 수 있습니다.


'computer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트포워딩(Port-Forwarding) 이란?  (1) 2016.05.17
  1. 나무길 2018.09.30 10:28 신고

    퍼갈게용 ~

+ Recent posts